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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와같이 언어구사력이 떨어지는 집단을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게 될때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중 어떤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토론하시오. 어린이와같이 언어구사력이 떨어지는 집단을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게 될때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중 어떤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토론하시오. 어린이와같이 언어구사력이 떨어지는 집단을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하게 될때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중 어떤방법을 사용하면 좋을지 토론하시오. 질적 연구 방법론의 종류 (1) : 참여 관찰 가. 장점 - 가설을 설정하고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를 분리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의 결정에 도움이된다. - 데이터가 연구자에 의해 직접 수집되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의보고 능력과 의지에 방해되지 않는다. - 아이처럼 의사 소통 능력이 떨어지는 집단에 효과적이다. - 현장에서 이루어 지므로 데이터가 세밀하고 정교한. - 행동의 미묘한 차이를 연구하여 일정 기간의 상호 작용 과정을 조사하는 데 효과적이다. - 조사의 설계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융통성이있다. - 비용면에서 경제적이다. 나. 단점 - 외부 타당성이 낮다. - 주관 및 일반화 가능성의 논의에서 결론이 제한이다. -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 될 수있다. - 관찰자 효과가 나타날 수있다. - 연구 대상으로 소수의 개인이나 집단 등이 적합하며, 연구 대상이 제한됩니다. - 직접 현장에 참여하기 위해 시간적, 공간적, 물리적 제약이 따른다. 이다. 참여 관찰자 유형 전체 참가자 . 관찰자는 대상자와 자연스럽게 생활하고 상호 작용한다. 연구 대상자는 전체 참가자의 신분과 목적을 모른다. . 연구자가 아닌 참가자처럼 보이게한다. 관찰 참가자 . 연구팀은 조사 대상 집단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활동한다. 연구 대상자 참가자의 신분과 목적을 발표한다. 참여 관찰자 연구 대상자 참가자의 신분과 목적을 발표한다. 그러나 조사 집단에 완전히 참여할 수는 없다. 전체 관측 . 조사 집단의 일부가되지 않는 경우의 상호 작용 과정을 관찰한다. 연구 조사자가 비관적 요죠쿠 때문에 관찰자 효과를 일으킬 수는 적지 만 연구 대상의 완전한 이해의 가능성도 낮다. 연구 장소의 선택 ➡ 대상에 접근 ➡ 표집 ➡ 데이터 수집 ➡ 철수 ➡ 데이터 분석 보고서 연구 문제의 성격에 따라 위치를 결정. . 오랜 시간에 걸쳐 관찰 가능한 영구 안정적인 위치를 선택 연구 장소가 공개하거나 관찰 된 것을 어떻게 신경에 따라 접근성을 결정 현장의 사전 지식을 습득 할 필요가있다. 대부분의 현지 관찰은 표집을 사용하여 연구 문제와 목적이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표본을 추출하는데 대부분 비 확률 표 집을 실시 . 추출 된 표본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 연구가 개인 경우 철수 자체가 대상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료 처리 및 분석, 해석, 보고서를 작성하여 참여 관찰을 완결 하시. 참여 관찰 단계 있어요. 참여 관찰자의 윤리적 문제 - 내 말과 행동이 관찰되어 있는지 모를 때, 그들과 대화 할 윤리적인가? -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내 목적을 위해 정보를 얻어 낼 수 윤리적인가? - 문제가 심각하고,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직접 반응하지 않는 것이 윤리적인가? - 인간 관계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윤리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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