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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도의 필요성과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그 활동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척도의 필요성과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그 활동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척도의 필요성과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척도 하나를 선택하여 그 활동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Ⅰ. 척도의 의미, 기능, 평가 1. 척도의 의미 - 응답자의 어떤 속성을 점수로써 구별 또는 판별하고자하는 측정 수단. - 논리적으로 또는 경험적으로 연관되어있는 여러 개의 문항들로 이루어진 복합적 측정 도구. 2. 척도의 필요성 - 척도 구성의 이유 - 1) 척도는 하나의 지표로서는 제대로 측정 해 내기 어려운 복합적인 개념들을 측정 할 수 있다. 2) 척도는 여러 개의 지표를 하나의 점수로 나타냄으로써 자료의 복잡성을 덜어 줄 수 있다. 3) 척도는 변수에 대한 양적 측정치를 제공함으로써 정확성을 높이고 통계적으로 조작이 가 능하도록 해준다. 4) 측정치 또는 측정 수단의 오류 (오차)를 줄이고, 그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기위한 기법이다. 3. 척도의 평가 - 척도로 측정 한 측정 값이 사물 혹은 사건의 특성을 얼마나 잘 설명해 주며, 다른 사건들과 측정 치들과의 관련성을 명확하게 표시에 주는가? 방법 : · 연구자 직관 · 척도가 가지고있는 특성을 적절히 이용 했는가? · 척도의 유용성에 대한 판단 차원 : · 단차 원성 : · 선형 배열 (심리적 등간 성) : 신뢰성 : 타당성 : 재생성 : cf) 척도의 선택 ① (명목, 서열 척도) or (등간, 비율 척도) : 해당 척도에 의해 얻어 질 자료에 따라 - 척도의 구성 ② 척도 점의 수 설정 : 응답자의 태도를 밝힐 수 있고, 분석 상 용이하게 ③ 척도 점의 기준점 설정 : 중립 점을 두는 경우, 두지 않는 경우. ④ 척도 점에 대한 설명 : 양극에만 설명하는 경우, 중간 중간 붙이는 경우. Ⅱ. 척도의 종류 · 차별 척도 - 응답자가 문항들 가운데서 자신의 속성 · 의견과 걸 맞는 (또는 정반대되는) 한두 개만을 고르게되면, 문항들 자체가 일종의 단일 차원 적 등급을 이루고있어서 응답자들의 위치도 저절로 판별된다. 총화 척도 - 각개의 문항에 대한 찬 · 반등의 평정을하게하고, 그 각 문항들의 점수를 단순히 합친다. · 누적 척도 - 문항들 자체가 일종의 서열을 이루 게끔 작성되어서 모든 문항에 호의적으로 응답 한 사람 또는 모든 문항에 비호의적인 사람에 비겨 척도 점수가 높도록하는 경우. 1. 차별 척도 서 스톤 척도 (Thurstone scale) 어떠한 대상에 대한 가능한 많은 설명을 문장 (문항)으로 만들어 놓고 각 문항이 척도상의 어디에 위치 할 것인가를 평가자들로 하여금 판단 케 한 다음,이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대표적인 문항들을 선정하여 척도를 구성하는 방법. 각 문항에 대한 평가에서 평가자 들간에 불일치도가 높다면 그 문항은 제외시키고 척도상의 각 점수를 대표 할 수있는 문항들을 몇 개씩 고르게된다. ◆ 구성 절차 ⅰ) 측정하고자하는 변수를 명확히한다. ⅱ)이 변수와 관련된 의견들을 광범위하게 수집 한 후, 편집 · 정리하여 100 개 정도의 간단한 진술 문으로 압축한다. ⅲ) 진술 문이 가지고있는 내용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있는 판정자 모집 .200 명 정도 ⅳ) 각각의 진술 문을 하나의 카드에 적어 한 벌의 카드를 판정자에게 배분한다. ⅴ) 비 호의적 ┣━╋━╋━╋━╋━╋━╋━╋━╋━╋━┫ 호의적 이 기준에 의거 각각의 태도에 점수를 부여 케한다. ⅵ) 판정자들이 준 점수의 분산의 정도를 측정한다. → 2 가지 방법 (표준 편차, Q 점수) 이 중에서 표준 편차 나 Q 점수가 낮은 문항들을 고른다. ⅶ) 중위수, 평균값 등을 통해 그 문항이 가질 수있는 점수를 준다 ⅷ) 그리고 점수가 1 ~ 11까지 골고루 분포되게 고른다. ⅸ) 이들 문항들을 바탕으로 실제 조사 대상자에게 응답 케하여 평균으로 태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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